문학의 역사와 대표적인 작품을 살펴보며 각 시대마다 북한 사회가 어떻게 변화하였으며 그 시대상이 문학작품에 반영된 과정을 알아보고자 한다. 다음으로는 현재 남한에서 활동 중인 탈북문인 최진이의 말을 빌려 북한 문학 가운데 아동문학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북한에서도 문인으로 활동했던
나타내고 있어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북한은 민족유산을 고전문화유산과 혁명전통유산으로 구분하면서 후자의 순결성을 강조하기 위해 전통의 계승문제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사씨남정기에 대한 남북한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에 대해 비교 서술하기로 하자.
문학사에서 판소리와 우리 민족의 대표적인 고전작품인 <춘향전>이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2. 북한문학사에서 판소리의 등장배경과 전반적 인식태도
판소리는 해방 이후 월북한 판소리 창자들에 의해서 한때 매우 흥성했던 것으로 전한다. 북한에서 판소리나 창극을 본격적으로 경
나타내고 있어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북한은 민족유산을 고전문화유산과 혁명전통유산으로 구분하면서 후자의 순결성을 강조하기 위해 전통의 계승문제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사씨남정기에 대한 남북한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에 대해 비교 서술하기로 하자.
Ⅰ. 서론
일반적으로 편견이 형성되기 시작하는 유아기에 편견을 극복하고 이에 대응하는 반편견 교육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만 편견은 유아기의 교육만으로 완전히 소멸되는 것이 아니며 연령이 증가하면서, 사회화와 TV매체, 인터넷 등을 통해 고정화되는 경향을 보이므로 편견을 극복
Ⅰ. 서론
문학은 북한의 현실 사회를 비추어 보여주는 거울이 되고, 북한에 대한 이해와 상호 소통의 매개물이 될 수 있다. 물론 북한에서 문학은 체제와 이념의 충실한 선전 및 교양의 도구이다. 이러한 문학의 위상과 역할은 김정은 시대에서도 변함이 없다. 북한 문학은 당의 지도와 통제 속에서
관점은 신비평 문학 이론, 구조주의 언어학, 행동주의 심리학 등의 인접학문의 영향 속에서 등장한다. 형식주의 관점은 텍스트를 구성하는 요소는 객관성을 지니고 있다고 전제하여, 텍스트를 구성하는 요소와 이들간의 관계를 철저히 규명하면 텍스트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Ⅰ. 가족구성원과 가족변화
1. 한국 사회는 불과 30여 년 만에 농업사회에서 산업사회로의 이행을 완료하였고, 후기산업사회로 진입하고 있음
∙ 산업화는 도시화, 핵가족화를 촉진시키며, 아울러 집단주의적 또는 가족주의적 가치관은 퇴색시키고 개인주의적 가치관을 성행하게 하는 특징을 지
문학과 구별되는 특징은 아래와 같다.
- 주술성 : 구비문학에서 주술성이 있는 것은 무가뿐이다. 무가는 무의 기능인 점복, 치병, 예언 및 사제자로서의 신이성을 나타내는데 있어 주술적 효과가 실제적으로 입증된다. 무가에서 파생된 민요는 주술적 기능은 없고 흥미나 오락성으로 인기가 있을 뿐이
북한 정치범 수용소의 대표격인 요덕 정치범 수용소의 사건들을 다룬 '요덕스토리'의 제작과 함께 전 세계가 북한의 인권에 대해서 뜨거운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국내에서도 북한의 정치범과 함께 탈북자, 북한의 국민들에게 까지 그 관심이 확장되었다. 그 결과로 미국에서 북한 인권법이 제정되었